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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트렌드 리포트
연말결산

Trend Report Wrap-up

2022년 오픈서베이 트렌드 리포트는
78981이 받아보시고
57795의 설문 응답으로
22의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2022 Trend Report
Awards

2022년 가장 많이 받아 본
트렌드 리포트 TOP 5

[Base: 오픈서베이 블로그 및 뉴스레터 버튼을 통해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 받은 수, 2022.01.01 ~ 2022.12.06, 회]

기사로 많이 알려진
리포트 TOP 3

[Base: 2022년 발행 트렌드 리포트가 인용된 네이버 등록 기사 수, 2022.01.01 ~ 2022.12.06]

구독자가 가장 유용하다고
꼽은 리포트 TOP 3

[Base: (2022 뉴스레터/트렌드 리포트 만족도 조사) 뉴스레터 구독자, N=2,306, 순위형(1~3순위)]

트렌드 리포트 유형 테스트

나는 어떤 유형에 해당할까?
평소 내가 트렌드 리포트를 읽는 방식을 골라주세요!

첫번째 질문

나는 평소 트렌드 리포트를 읽을 때

두번째 질문

나는 평소 트렌드 리포트를 읽고
걸어다니는 백과사전 전체 구독자의 30%
#트렌드 자판기 #지적 호기심 최고

이 유형은 트렌드 리포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읽는 편이에요.

트렌드 리포트를 읽는 가장 큰 목적은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 트렌드 하나하나 놓치지 않는 호기심 최고인 유형입니다.

Tip. 격주 월요일, 뉴스레터는 트렌드 리포트를 가장 빨리 만나볼 수 있는 방법이에요.

보고서 마스터 전체 구독자의 22%
#당신은 혹시 과장님..? #철저한 일처리

보고서, 제안서 등 각종 업무에 트렌드 리포트 데이터를 활용하기도 하는 철저하고 꼼꼼한 유형이에요.

평소 업무할 때처럼 똑부러지게 트렌드 리포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데이터 하나하나 주목하며 읽어내는 유형이기도 합니다.

Tip. 오픈애널리틱스를 이용하면 트렌드 리포트 데이터를 더 자세히 볼 수 있어요. 트렌드 아티클의 첨부 링크를 확인해보세요!

프로 찍먹러 전체 구독자의 28%
#핵심만 딱딱! #최신 트렌드 찍먹하기

이 유형은 주제에 따라 트렌드 리포트의 서머리 파트만 읽거나, 뉴스레터 요약만 읽는 편이에요.

넓고 얕게 퍼진 흥미와 관심사를 채우는 목적으로 트렌드 리포트를 읽는 당신은 트렌드 세터!

Tip. 오픈서베이 블로그의 ‘트렌드 아티클’도 확인해보세요. 빠르게 트렌드를 스캔하는 능력이 더 커질 거예요.

레퍼런스 미어캣 전체 구독자의 19%
#제품기획 #마케팅 레퍼런스 #바쁘다 바빠

이 유형이 트렌드 리포트를 읽는 가장 큰 목적은 트렌드에서 레퍼런스를 찾아 업무에 적용하기 위함이에요.

하루 일정이 언제나 꽉 차있어서 트렌드 리포트는 서머리나 필요한 부분을 위주로 읽는 경우가 많죠!

Tip. 블로그에서 과거 리포트를 볼 수 있어요. 몇 년 동안 변화한 트렌드를 확인해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폭을 넓혀보세요.

※이 테스트는 2022년 오픈서베이 뉴스레터 구독자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Trend Report Level-up

트렌드 리포트의 데이터를 자세히 보면
리포트를 200%
활용할 수 있어요.
트렌드 리포트 잘 읽는 법 퀴즈로 알아보세요!

문제1

다음 그림의 빈칸에
들어갈 트렌드 리포트 설문의
응답 대상은 누구일까요?

정답입니다!
오답입니다.
정답: 오픈서베이 패널
문제 풀이

트렌드 리포트의 설문은 오픈서베이 패널을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해 조사 대상자 조건에 맞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대표성 있는 응답을 수집합니다.

문제2

다음 트렌드 리포트 차트에서 각 부분의 설명 중 틀린 것을 골라주세요.

정답입니다!
오답입니다.
정답: 해당 트렌드 리포트의 조회수
문제 풀이

표시된 부분들은 데이터를 읽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정보입니다. ②는 해당 데이터의 설문에 응답한 사람의 수를 의미합니다. 같은 리포트라도 문항에 따라 응답 대상자가 달라지면 응답자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제3

트렌드 리포트 데이터를 읽을 때, ‘Top2’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정답입니다!
오답입니다.
정답: 5점 척도형 문항에서 4,5점 선택한 사람의 비율
문제 풀이

5점 척도 평가형 문항에서 긍정 응답자의 비율을 Top 2로 표기합니다. Top 2를 통해 4,5점을 선택한 응답자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죠. 한편 7점 척도 문항의 긍정 응답자 비율은 Top 3로 표기합니다.

문제4

아래 장표를 보고 평소 의류를 구매하는 오픈마켓에 관해 잘못 읽은 것을 고르세요.

정답입니다!
오답입니다.
정답: 1순위 이용 채널로 살펴봤을 때 G마켓의 이용률이
11번가보다 높다.
문제 풀이

순위형 응답의 경우 1순위 비율과, 1+2+3순위 합을 잘 구분해서 보아야 합니다. 1순위 비율은 녹색 바로 표기되어 있어요. G마켓의 1순위 이용률은 9.5%, 11번가의 1순위 이용률은 14.4%로 11번가의 1순위 이용률이 더 높은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문제5

아래 장표를 보면, 평소 의류를 구매하는 1+2+3순위 채널 비율의 합이 100%를 넘습니다. 그 이유를 올바르게 설명한 것을 고르세요.

정답입니다!
오답입니다.
정답: 문항 유형이 순위형 문항이어서 응답자가 1개 이상의 보기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문제 풀이

순위형 응답의 경우 1순위 비율과, 1+2+3순위 합을 잘 구분해서 보아야 합니다. 1순위 비율은 녹색 바로 표기되어 있어요. G마켓의 1순위 이용률은 9.5%, 11번가의 1순위 이용률은 14.4%로 11번가의 1순위 이용률이 더 높은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의 트렌드 리포트 리딩 레벨은?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지만
함께 조금 더 알아볼까요?
아래 버튼을 눌러 레벨업 꿀팁 아티클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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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하고 있어요,
내년엔 100점에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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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렙 달성!
트렌드 리포트 읽는 법을 잘 알고 계시군요!